영단어장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습관

픽셔너리 모습 – 사진을 보면서 어휘 공부를 할 수 있는 책이다. 어린이들이나 빡빡한 단어장 책이 어려운분들에게 유용하다.

영어, 단어와의 싸움?

영어 공부를 할 때 우리가 자주 듣는 말입니다. 싸움이라고 하니까 두 주먹 불끈 쥐고 꼭 이겨야 한다는 압박을 느낍니다. 그리고 싸움에서 지면 왠지 기분이 나쁘잖아요? 그래서인지 방금 외웠던 영어 단어를 돌아서자마자 까먹으면 단어와의 싸움에서 졌다고 생각해서 금세 우울해집니다.


이런 감정이 자꾸 반복되면 KO 펀치를 맡은 것처럼 결국 단어 공부를 포기하려는 마음도 생깁니다. 우리는 영어 단어와의 싸움에서 절대 이길 수가 없습니다. 현관 도어락 비밀번호도 까먹을 때가 있는데 어떻게 한 두 번 만에 외국 단어의 뜻을 기억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니 영어 단어 암기를 영어 단어와 싸워 이겨야 하는 일로 생각하지 마세요. 단어를 전투적으로 암기하려고 하면 공부 시간이 싫어지고 결국에는 영어 공부 자체를 포기하게 될 겁니다.


단어 공부는 색깔 공부

저는 영어 단어 공부가 색깔을 알아가는 과정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림을 처음 배울 때는 ‘파랑’, ‘빨강’, ‘노랑’ 등의 기본 색깔만 알고 있기 때문에 단순한 그림만 그릴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울트라 블루’, ‘코발트 블루’ 등의 다양한 색깔을 익히게 되면서 나의 그림이 더 화려해지고 깊어지게 됩니다.

영어 단어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알고 있는 영어 단어의 수가 적으면 내가 읽을 수 있는 책의 수준이 한정되겠지만 단어 실력이 높아지면 다양한 수준과 주제의 영어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내가 구사하는 영어 문장 역시 화려해지고 영어로 즐길 수 있는 미드와 영화도 많아집니다. 영어 단어 공부는 무채색의 내 영어를 컬러풀하게 바꿔 주기 위해서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어렸을 때 48색 크레파스를 선물 받고 느끼는 전율만큼은 아니겠지만 이제 새로운 영어 단어를 보면 ‘반가워, 너도 내가 알아줄게.’라고 생각해 보세요. 애정을 가지고 단어를 알려고 하면 다시 만났을 때 그 단어들도 반갑다고 인사할 겁니다. 반대로 싸우려 들면 나중에 다시 만나도 여러분을 모른 척할 겁니다. 그러니 영어 단어와는 절대 싸우지 맙시다.

단어집으로 시작하라

1) 영어 단어 공부를 습관화하려면 먼저 자신에게 맞는 단어집을 찾아야 합니다.
2) 영어 단어집은 학습자의 수준과 공부 목적에 적합한 단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3) 단어집에는 단어 공부에 필요한 모든 것들이 다 있습니다.
4) 자신의 영어 수준보다 낮은 단어집을 선정해야 합니다.
5) 너무 두꺼운 단어집은 피하세요.
6) 활자가 많은 책에 거부감이 있는 분들에게는 픽셔너리(Pictionary)을 추천합니다.
7) 단어 음원 파일을 공짜로 제공하는 단어집을 선정하세요.
8) 예문을 제시하는 방법도 꼼꼼히 따져 보세요.
9) 주제별로 목차를 구성한 단어집을 추천합니다.
10) 연습 문제를 충분히 제공해 주는 단어집이 좋습니다.

10가지 유의점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출간된 도서를 참고해 주세요.

영어 단어 및 다양한 영어 공부법이 소개된 책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