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잘 키우기 위해 부모가 갖춰야 할 습관

아이를 잘 키우고 싶나요?

평소 생각하고 있는 것들 한번 정리해보았어요. 여기 정리한 것들 솔직히 저라고 다 잘 지키고 있는 건 아닙니다. 그만큼 어렵다는 것 인정. 그래서 이 많은 걸 다 잘 지킨다는 관점보다. 이 중에서도 몇 가지만이라도 꼭 실천하자는 관점. ^^

1.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즐거움을 보여주세요. 아이에게 목표 달성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 스스로 그 과정을 보여주고 성취하는 즐거움을 아이에게 보여줘야 합니다.

​2. 자녀 교육서 많이 읽으세요. 재테크 책 1권 읽을 때 자녀 교육서도 1권 같이 읽으세요. 책 내용을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 생각해보는 관점을 가지는 것입니다.

3. 멀리 보고 계획을 짜세요. 스무 살이 되기 전에 아이에게 꼭 해주고 싶은 것들을 리스트 업하고, 이를 20년 동안 어떻게 실현시킬 것인지 먼 관점으로 살펴보세요.

4. 부지런해지세요. 그리고 눕지 마세요. 잠자는 시간이 아닌 시간에 낮잠을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지 마세요. 항상 활기찬 모습으로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해요.

5. 아이에게 “수영 해봐” 피아노 해봐” “수학 공부 해봐”라고 말하지 말고, “수영 같이 할까?” “피아노 같이 할까?” “수학 공부 같이 할까?” 이렇게 말하세요.

6. 자녀의 교과서를 본 적 있나요? 꼭 아이보다 먼저 읽어보세요. 우리가 다닐 때의 교과서와는 정말 많이 다르답니다.

7. 아주 작은 생활 습관이 큰 차이를 만든다는 것을 꼭 기억하고, 주의하세요. 나도 힘들게 살고, 하루 종일 일하고 있는데, 이 정돈 나도 해야 하는 거 아닌가? 하는 잠깐의 흔들림이 아이에게 나쁜 습관을 심어주게 됩니다.

8. 자녀와 함께 이야기하고, 가족 식사를 하고, 친근하게 대화를 나누는 게 어렵다면, ㅡ 그냥 자기 일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가끔은 자신이 하는 일을 신나게 한번 설명하시고요. 말하지 않아도 아이는 다 보고 느끼고 있답니다.

9. 이런 것 다 어려우면, 그냥 매일 안아주세요. 매일 안아주면서 사랑한다고만 하세요. 그것만 해도 아이는 잘 큰답니다.

​10. 그리고 사교육/입시교육 등등. 그냥 형편 것 하자고요. 지금 당장 너무 못해준다고해서 그게 아이의 미래를 좌우할 정도는 아닙니다. 대신 집에서의 좋은 생활 습관 만큼은 꼭 지켜요. 오히려 그 차이가 가장 큰 차이를 만듭니다.

무려 8년? 10년? 전 우리 아이들 사진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