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시브 인컴의 진실

이 내용은 2021년 12월 출간 될 <창업가의 습관> 내용 중 일부를 발췌했습니다.


“매일 같은 일을 반복하는 게 힘들다. 그간 진짜 열심히 일해서 사업은 좀 안정된 것 같은데, 이젠 여유를 갖고 싶다. 패시브 인컴을 만들 수 있으면 좀 나아질 것 같다.”

​패시브 인컴이란 잠자는 동안에도 들어오는, 일을 하지 않아도 따박따박 들어오는 수입을 얘기합니다. 자본 소득, 저작권료, 임대료, 로열티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많은 사람들의 로망이죠.

​근데, 가만히 생각해보면 그런 의미의 패시브 인컴은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자본 소득과 금융 소득만 하더라도 은행의 이자율은 계속해서 변합니다. 높아질 수도 있지만 낮아질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수익률 높은 펀드나 주식은 원금 손실의 리스크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끊임없이 관리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막연하게 생각하는 불로소득과 같은 개념의 패시브 인컴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기적인 패시브 인컴은 가능할 수 있지만 지속적인 패시브 인컴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서도 돈이 꼬박꼬박 들어오게 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돈 버는 일이 일상이 되면 됩니다. 스트레스 없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사는데 돈이 들어오는 것입니다.

​우선은 내가 하는 일이 돈으로 바뀔 수 있는 비즈니스 시스템을 만들고, 그 시스템을 돌리는 일을 일상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패시브 인컴이란 결국 마음의 문제입니다. 내가 돈을 벌고 있는 행위를 패시브하게 만들면 패시브 인컴이 됩니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취업도, 창업도, 투자도 패시브 인컴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직장 생활도 루틴이 잡히면 월급이 따박따박 들어오는 패시브 인컴입니다.

​패시브 인컴을 얻는 방법은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고, 그 일을 통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익숙한 일상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입니다. 그것이 취업이든, 창업이든, 투자든 상관없습니다.

​저는 지속 가능성과 주도권을 위해 나만의 시스템을 만드는 사업을 권장하지만 그 형태는 결국 내 스타일에 맞는가 아닌가의 문제일 뿐입니다. 다른 곳에서 패시브 인컴을 찾지 말고, 현재 내가 하는 일을 패시브 인컴으로 만들기 바랍니다.

​(글 : 이상훈 작은마케팅클리닉 대표)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