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고수 워렌 버핏이 어린이들의 경제 공부를 위해 만화 시리즈를 만든 사실 아시나요? 바로 ‘비밀 백만장자 클럽(Secret Millionaires Club)’입니다(아래 사진). 유튜브에서 검색해보면 무료로 볼수 있습니다. 단, 영어라는 것.

이 애니메이션에서 말하는 어린이 경제교육의 여섯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하나씩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일찍 시작해라. ㅡ 버핏은 유아부터 경제교육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돈을 왜 모아야 하는지. 돈이 많으면 무엇이 좋은지 잘 가르쳐야 합니다. (소비욕구만 자극하는 돈을 가르쳐서는 안됩니다.)
2. 저축을 가르쳐라. ㅡ 아무리 은행 이자가 낮은 세상이라 하더라도 저축의 부자가 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활동입니다.
3. 부모가 롤 모델이 되어라. ㅡ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모습, 경제에 관심을 갖고 돈 얘기 하는 모습을 아이들에게 자주 보여주어야 합니다.
4.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구분하라. ㅡ 소비의 노예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이 두가지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5. 공부를 멈추지 마라. ㅡ 돈 공부는 평생 해야 하는 거죠. 돈 공부는 우리 일상의 하나란걸 알려주고 공부법도 가르쳐야 합니다.
6. 기업가 정신을 가르쳐라. ㅡ 기회를 잡는 능력과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투자를 잘해서 돈을 버는 능력과는 또 다릅니다.

이 여섯가지 원칙을 우리 가정에서 우리 실정에 맞게 아이에게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 책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 아이 평생 경제력 이렇게 가르칩니다> 입니다.
좋은습관연구소는 금융감독원 인증 15년 경력의 청소년 경제교육 강사 김영옥 선생님과 함께 버핏의 6가지에 더해 총 20개의 습관을 정리했습니다.
김영옥 작가님은 오랫동안 청소년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경제교육을 해왔습니다. 지난 2019년에는 <용돈 교육의 마법>이라는 책도 펴냈습니다.
<우리 아이 평생 경제력 이렇게 가르칩니다> 안에는 작가님이 직접 자신의 두 딸 아이(현재 대학생, 고등학생)를 대상으로 경제교육을 해오면서 겪었던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재미있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도서 리뷰 보기)
아이의 경제교육 방법은 물론이고 엄마 스스로의 경제공부에 대한 실마리도 함께 찾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