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렌 버핏이 말하는 자녀를 부자로 만드는 6가지 원칙

투자 고수 워렌 버핏이 어린이들의 경제 공부를 위해 만화 시리즈를 만든 사실 아시나요? 바로 ‘비밀 백만장자 클럽(Secret Millionaires Club)’입니다(아래 사진). 유튜브에서 검색해보면 무료로 볼수 있습니다. 단, 영어라는 것.

이 애니메이션에서 말하는 어린이 경제교육의 여섯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하나씩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일찍 시작해라. ㅡ 버핏은 유아부터 경제교육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돈을 왜 모아야 하는지. 돈이 많으면 무엇이 좋은지 잘 가르쳐야 합니다. (소비욕구만 자극하는 돈을 가르쳐서는 안됩니다.)

2. 저축을 가르쳐라. ㅡ 아무리 은행 이자가 낮은 세상이라 하더라도 저축의 부자가 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활동입니다.

3. 부모가 롤 모델이 되어라. ㅡ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모습, 경제에 관심을 갖고 돈 얘기 하는 모습을 아이들에게 자주 보여주어야 합니다.

4.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구분하라. ㅡ 소비의 노예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이 두가지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5. 공부를 멈추지 마라. ㅡ 돈 공부는 평생 해야 하는 거죠. 돈 공부는 우리 일상의 하나란걸 알려주고 공부법도 가르쳐야 합니다.

6. 기업가 정신을 가르쳐라. ㅡ 기회를 잡는 능력과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투자를 잘해서 돈을 버는 능력과는 또 다릅니다.


먼저 읽어 본 분들의 리뷰 보기

이 여섯가지 원칙을 우리 가정에서 우리 실정에 맞게 아이에게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 책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 아이 평생 경제력 이렇게 가르칩니다> 입니다.

좋은습관연구소는 금융감독원 인증 15년 경력의 청소년 경제교육 강사 김영옥 선생님과 함께 버핏의 6가지에 더해 총 20개의 습관을 정리했습니다.

김영옥 작가님은 오랫동안 청소년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경제교육을 해왔습니다. 지난 2019년에는 <용돈 교육의 마법>이라는 책도 펴냈습니다.

<우리 아이 평생 경제력 이렇게 가르칩니다> 안에는 작가님이 직접 자신의 두 딸 아이(현재 대학생, 고등학생)를 대상으로 경제교육을 해오면서 겪었던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재미있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도서 리뷰 보기)

아이의 경제교육 방법은 물론이고 엄마 스스로의 경제공부에 대한 실마리도 함께 찾을 수 있습니다.

김영옥 선생님과 경제교육 수업을 들은 학생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