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경민 애널리스트는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반도체 전문 애널리스트로 활약했다. 2021년에 언론사가 집계하는 반도체 베스트 애널리스트로 한경비즈니스 1위, 매경이코노미 2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KB증권, 대신증권, 하나증권를 거쳐 현재는 한국거래소 산하의 독립 리서치 조직인 한국IR협의회 기업리서치센터에서 중소형주 기업 분석을 담당하고 있다.
이 책은 오랫동안 여의도 현장에서 활약한 저자가 반도체 시장의 주요 변수가 무엇이고, 이슈에 따라 주가의 움직임은 어떻게 되는지, 오랫동안 시장을 통찰해온 저자의 시장 안목을 담은 책이다. 여기에 기존 책과 달리 반도체 애널리스트로서 주가를 보는 방법, 기업을 공부하는 방법, 각종 리서치 방법 등을 공개해 일반 투자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반도체와 관련해서 일반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18개를 뽑고, 이에 대한 답을 하면서 시장 학습 노하우를 밝혔다. 이 책을 통해 반도체 산업뿐만 아니라 주식 시장의 각 산업 흐름이나 주요 플레이어들의 주가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는 기법을 배울 수 있다.
다음 글에서는 김경민 애널리스트가 알려주는 주요 리서치 방법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옮기도록 하겠다. 아래는 김경민 애널리스트가 쓴 책에 대한 주식 전문가들의 추천 글이다. 도서 선택에 참고하면 좋겠다.
김경민 애널리스트는 내가 가장 많은 도움을 받은 애널리스트 중 한 명이다. 친절하고, 창의적이며, 섬세하다. 이 책에는 반도체의 기초부터 중장기 트렌드와 최근 이슈, 공부 방법까지 입문자가 익혀야 할 모든 것을 특유의 자상한 말투로 풀어내고 있다.
– 홍진채 (라쿤자산운용 대표, 『주식하는 마음』 저자)
여의도 증권가에서 가장 신뢰하는 반도체 베스트 애널리스트인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기초와 방법을 공부한 다음, 약간의 관심과 습관만 기른다면 누구나 좋은 반도체 투자자가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 와이민 ([와이민, 투자자로서의 삶]블로그 운영자, 『스스로 좋은 투자에 이르는 주식 공부』 저자)
이공계 출신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저자를 최고의 애널리스트로 만들어준 리서치 습관을 이 책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쌓아온 습관을 공개하여 반도체 산업의 이해를 도와준다. 이제 저자의 내공은 감히 반도체의 장인이라 칭할 만하다
– 선진짱 (반도체 분야 파워 블로거)
한국 주식에 투자하기 위해 반드시 공부해야 하는 전공필수 과목 ‘반도체’. 반도체 공부를 위한 최고의 교재가 드디어 나왔다. 이 책에는 반도체 용어, 시장 트렌드, 공부법 등 투자자가 알아야 하는 반도체 지식들이 촘촘히 새겨져 있다.
– 염블리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이사,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저자)
유튜브 채널에 올라오는 구독자들의 질문 중에 가장 많은 것이 삼성전자를 비롯한 반도체 기업에 대한 것입니다. 이런 질문을 받을 때마다 전문가들에게 여쭤보라고 답변을 미루곤 했는데, 이제는 “반도체 애널리스트의 리서치 습관”을 읽으라고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 홍춘욱 (이코노미스트, 『돈의 역사는 되풀이된다』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