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떤 사람의 삶의 자세는 ‘마인드셋’(mindset)이라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인지심리학에서 마인드셋은 주어진 조건에 반응하여 활성화되는 개인의 의식구조나 태도를 의미한다. 이는 마음가짐, 삶의 철학이라고도 할 수 있다.
마인드셋은 그 사람의 행동을 규정하고 나아가 삶을 이끄는 원동력을 제공한다. 그리고 인지구조나 사고과정에 그치지 않고 그 사람의 모든 행동에도 드러난다. 사람을 대하는 태도나 평소에 쓰는 어휘, 말투, 일을 하는 방식, 습관을 보면 그 사람의 사고방식과 삶의 목표를 이해할 수 있다. 옛사람들은 중요한 일을 하기 전에 항상 목욕재계를 하고 옷매무새를 정갈히 했다. 성실한 자세로 임할 것을 스스로에게 강조한 마인드셋이다.
이런 종류의 정보는 이른바 비언어적 정보다. 의사소통의 93%는 비언어적 정보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떠올려보면 어떤 사람의 기본적 몸가짐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짐작할 수 있다. 현대사회로 오면서 예의범절이나 형식이 중요하지 않다는 인식이 퍼졌는데도 태도 이론의 관점에서 보면 단단히 잘못된 생각임을 알 수 있다.
태도 이론에 따르면 인지, 정서, 행동은 일관성을 갖는다. 어떤 사람의 마인드셋은 그 사람의 행동에 반영되며, 특정 행동을 하다보면 마인드셋이 행동을 따라가기도 한다. 바른 생각을 하면 바른 행동이 나오고, 잘못된 행동을 하면 잘못된 생각이 자리잡는다. 특히 목표 달성과 같은 장기적 행동은 전적으로 마인드셋에 달렸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마인드셋은 자신의 삶을 이끌어갈 동력을 제공하는 동시에 주변 사람들을 감동시켜 나의 뜻한 바를 널리 알리고 그것을 이룰 수 있는 바탕이 된다. 따라서 자신이 어떠한 목표를 이루고 싶다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마인드셋을 갖추는 것이 먼저다.
(글: 한민 심리학자)
좋은글 감사합니다.
목표달성을 위한 마인드셋 다시 설정하겠습니다.
좋아요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