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 마케터를 위한 가장 최소한의 데이터 분석

좋은습관연구소에서 출간한 도서 <데이터 마인드 기르는 습관>의 작가인 구자룡 박사님께 인터뷰를 요청했습니다. ​가상의 인터뷰이지만, 이 질문은 제가 박사님께 하는 질문과도 동일합니다.

저도 나름 큰 기업에서 실장까지 하며 기획과 마케팅 업무를 했습니다. 회사에 이런저런 데이터가 있긴 했지만, 구체적으로 데이터 분석이라고 해본적은 없습니다.

​저 같은 분이 많을거라 생각하고, 제가 독자분들을 대신해서 박사님께 질문했습니다.



Q. 우리 회사에 이런저런 데이터가 있긴 한데, 이걸 제가 분석한다고 해서, 의미가 있을까요? ​전 전문가도 아닌데, 분석 결과를 신뢰할 수 있을까요?

​직장인이 대학생이나 취준생보다 월등히 유리한 점이 있는데, 바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고 이것을 데이터로 해결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는 것입니다.

​첫술에 배부를 수 없습니다. ​처음에는 스스로도 신뢰하기 어렵다 하더라도 점점 더 신뢰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제 책이 그러한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Q. 이 책에서 알려주는 “셀프 데이터 분석”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가요? 저는 엑셀 함수(스프레드시트 상에서의 연산이나 정렬) 정도밖에  써본 적 없고, 프로그래밍은 배운 적도 없습니다.

그런데도 가능하다는 거죠?

​프로그래밍하지 않고도 엑셀과 파워 BI를 통해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 엑셀에는 함수 이외에도 ‘통계 데이터 분석’이란 메뉴가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의 수준은 기술 분석, 예측분석, 처방 분석으로 수준이 올라갑니다. 이 책에서는 기술 분석 수준에서 설명합니다. ​그리고 예측분석과 처방 분석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문제 해결 방법을 사례로 소개합니다.

이건 그냥 눈으로 구경하면서 흐름과 맥락을 익히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Q. 저는 50세 부장입니다. 사실 데이터 분석을 해본 적 없습니다. 분석은 어차피 실무(과장, 대리)에서 처리할 것 같은데, ​그렇다면 선배(리더)로서 제가 알아야 할 게 무엇인가요?

직장에서 적어도 25년 근무했다고 하면 이미 수많은 데이터 분석을 했습니다. ​​데이터라고 하면 통계 처리된 것만 또는 빅데이터만 생각하기 때문에 분석을 해본 적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

후배에겐 없지만 선배가 갖고 있는 것은 업에 대한 선험적 지식입니다. 저는 이를 데이터를 바라보는 마인드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약간의 스킬 몇가지만 보충한다면(후배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선배의 통찰은 후배들에게 먹히는 인사이트가 될 것입니다.




Q. 기획 부서에서 일하다 보니 매월 신상품 기획서를 올려야 합니다. ​캐주얼하게 시장 조사나 트렌드 조사를 하는 데도 이 책이 도움을 줄 수 있나요? ​

네이버 트렌드, 구글 트렌드, 빅카인즈 같은 툴을 활용해서 어떻게 트렌드를 읽고, 내부 데이터를 쉽게 분석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검색 이상의 통찰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신상품은 미래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과거 데이터로 통계 분석하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캐주얼하게 시장 조사와 트렌드 분석을 하지만 그 속에서 뭔가 이상한 점을 발견(sensing) 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을 훤히 꿰뚫어 보는 통찰(insight)이 있어야 합니다.



Q. 제가 R이나 파이썬을 배울 처지는 아닌 것 같고요. 통계 공부를 할 처지도 아닌 것 같고요. ​그럼에도 나름 데이터 분석은 해보고 싶어요. ​그런 내용을 알려주시는 거죠?

R이나 Python은 데이터 분석 도구로 훌륭합니다. 다만 언어이기 때문에 코딩을 할 수 있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한마디로 비 IT, 비전공자이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은 코딩하지 않으면서도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으면 됩니다.

​이 책에서는 이런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덧붙이자면, 랭귀지를 배우는 시간에 통계 공부를 해야 합니다. 이건 어쩔수 없습니다. ​데이터 마인드를 갖추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통계에 대한 이해도 갖춰질 것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챗GPT를 활용해서 데이터 분석도 가능한가요? ​절차가 어떻게 되죠? 책에서 알려주나요?

내가 이미 데이터를 갖고 있다면, 이를 챗GPT-4에 업로드하고 필요한 분석을 요청하면 챗GPT가 파이썬 코드를 짜서 분석 결과를 제공해 줍니다. 그래프를 요청하면 분석 결과에 대한 그래프도 그려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수행한 결과를 리포트로 요청하면 간단한 보고서도 만들어줍니다.

​책에는 이러한 과정을 예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