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는 안 하더라도 상식 수준에서 알고 있자. 미국 시총 6위~10위 ETF. 대중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종목입니다.
지금 2030이라면, 이중 하나를 잡아서 장기 투자하는 것은 무척 좋은 습관입니다.
아래 내용은 도서 <황금별의 미국 주식 배당 ETF 투자 습관>을 참고했습니다.
1위부터 5위까지 ETF의 시가총액 순위는 웬만해서는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6위부터 10위까지는 수시로 순위가 바뀝니다.

6위는 미국의 대형 가치주에 투자하는 VTV입니다. 운용 보수가 0.04%로 저렴하고 세전 배당률이 2.46%입니다.
7위와 8위는 채권형 ETF인 BND와 AGG입니다. 전세계 주식 시장의 규모는 100조 달러가 넘습니다(이 중 40%를 미국이 차지 합니다). 우리나라 돈으로 13경입니다. 그런데 채권시장은 주식 시장보다도 더 큽니다. 주식 시장의 100조 달러를 넘어 130조 달러 수준입니다(마찬가지로 이 중 40%를 미국이 차지합니다).
미국 채권은 전 세계의 안전자산이라고 불립니다. 그래서 채권형 ETF들이 미국 ETF 중에 시가총액이 높은 상위 ETF를 차지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미국 ETF 시가총액 7위는 뱅가드그룹의 BND이고 8위는 블랙록의 AGG입니다. 역시 두 ETF 모두 채권 ETF 입니다. 운용 보수는 0.03%로 같으며 세전 배당률은 3.4% 내외로 비슷합니다. 단지 BND가 국공채에 80%, 회사채 20% 정도 투자를 하고, AGG가 국공채 90%, 회사채 10%에 투자하는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9위는 미국 대형 성장주에 투자하는 뱅가드그룹의 VUG이고,

10위는 미국을 제외한 선진국가인 일본,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에 투자하는 VEA입니다(한국 기업에도 일부 투자하고 있다고 합니다).
((내용 출처 : 황금별의 미국 주식 배당 ETF 투자 습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