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일부터 반드시 시작하면 좋은 습관(1)

2025년 새해를 맞아 올 한 해 동안 꼭 만들어보면 좋겠다 싶은 습관 10가지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각 습관을 만드는 데 참고할 수 있는 책도 함께 추천해드립니다. 2025년에는 건강한 한 해, 하고 싶은 일을 이뤄내는 한 해, 내면의 성숙을 경험하는 한 해, 부자가 되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1. 인문학 공부 습관

ㅡ 새해 첫날부터 인문학 공부를 한 번 해보면 어떨까요? 인문학 공부라면 다들 어려운 공부라고 생각하는데,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가장 간단하게는 독서를 하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으며 매일 일기를 쓰거나 하루동안 있었던 일을 기록하는 것도 소중한 인문학 활동입니다.

소개해드리는 책에는 총 19가지 인문학 공부 습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주 작고 소소한 것에서부터 전통적으로 알고 있는 인문학 공부까지. 이중 하나를 선택해서 일년 동안 꾸준히 해볼 좋은 습관으로 만들어보면 좋겠습니다. 인문학 학습 공동체인 숭례문학당의 강사분들이 썼습니다.


2. 심리학 읽는 습관

ㅡ 심리학을 공부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결국은 나 자신을 알기 위함이고, 나 자신을 잘 알아서 행복한 삶을 꾸리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타인과의 비교를 멈추고 자신의 인생을 알차게 사는 법을 익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심리학 책을 읽고 공부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일을 하는 데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아래 책에는 내 인생을 사는 총 50가지 방법이 망라되어 있습니다. 모두가 심리학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이렇게 실용적인 심리학 책이 있을까 싶습니다. 여러분도 꼭 읽어보고 2025년에는 타인의 인생이 아닌 내 인생을 사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인지심리학자 김경일 교수 추천.


3. 50부터 챙기는 건강 습관

새해가 될 때마다 가장 많이 하는 결심 중 하나가 운동(건강)입니다. 운동이 필요하다는 건 다들 알지만 꾸준히 이어지기가 참 힘듭니다. 그리고 요즘은 운동보다 더 신경을 쓰는 것이 바로 식습관, 먹는 것에 대한 것입니다. 아래 책을 쓴 김고금평 기자는 운동보다 더 중요하게 챙겨야 하는 것이 바로 먹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본인의 경험에 비추어 몇 가지 중요한 사실들을 말해줍니다.

세상에 여러 추천하는 운동도 많고 추천하는 음식이나 필수 영양제 같은 것도 많지만 결국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딱 두 가지 입니다. “덜 먹고 우직하게 달려라.” 아래 책은 이러한 가장 중요하면서도 가장 단순한 진리 한 가지를 깨우치기까지 작가가 어떤 경험을 했는지, 실제 이러한 습관을 잘 유지했더니 어떤 결과를 거둘 수 있었는지를 잘 알려드립니다. 작가는 머니투데이의 김고금평 기자입니다.


4. 필사로 시작하는 글쓰기 습관

ㅡ 글쓰기를 잘 하고 싶어하는 분들이 정말 많아졌습니다. 글을 쓸 수 있는 환경이 이전보다 많이 늘어났기 때문이지 않나 싶습니다. 가장 간단하게는 SNS 글쓰기가 있고, 좀 더 나아가서는 직접 책을 써서 출간을 해보는 일도 있습니다. 요즘은 전자책 쓰기 같은 비교적 단순한 출간도 많아졌습니다. SNS 글이든, 무슨 글이든 간에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는 글을 쓰고자 한다면 한 순간의 영감과 노력만으로는 되지 않습니다. 꾸준한 글쓰기 연습과 자신만의 주제를 잡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책은 이러한 글쓰기 습관을 “30일 명문장 필사”라는 방식으로 시작해보는 걸 제안합니다. 올해에는 꼭 팔로워도 많이 얻고, 나아가 내 책도 내고 싶은 분이라면 오늘 당장 이 책에서 엄선한 명문장부터 하나씩 필사해보면서 글쓰기 연습을 해보면 어떨까요? 작가는 오랫동안 글쓰기 코치로 활동하고 있는 김선영 작가입니다.


5. 팬을 만드는 습관

ㅡ 내 친구, 나를 지지해주는 사람, 나아가 나의 팬. 꼭 내가 무슨 서비스나 물건을 파는 것이 아니더라도 팬을 갖고 있다는 것은 엄청난 경험입니다. 내가 하는 말이나 내가 소개하는 책이 사람들에게 공감과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은 아무나 쉽게 해볼 수 없는 경험입니다. 하지만 온라인 세상에서는 이런 일이 비교적 쉽게 가능해졌습니다.

2025년에는 타인에게 선한 영향을 주는 사람, 선한 영향을 주는 브랜드가 되어보면 어떨까요? 서서히 하나씩 쌓아가며 영향력을 얻어가는 자연스러운 방식도 있지만, 약간의 기술을 알면 이러한 방식이 좀 더 효율화 되어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여러분에게 그러한 방법을 친절히 설명해주는 책입니다. 2025년 인기 인플루언서 되기. 이책과 함께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작가는 네이버에서 검색 광고 운영을 했으며 지금은 주로 작은 회사를 대상으로 마케팅 컨설턴트로 활동하는 박선미 작가입니다.



이어지는 나머지 습관들은 내일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6. 창업가의 습관

7. 버킷리스트 쓰는 습관

8. 트렌드 읽는 습관

9. 연금을 준비하는 습관

10.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