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에 이르는 6가지 습관

하버드대 벤-샤하르 교수의 행복 6계명

1)인간적인 감정을 허락하라: 두려움, 슬픔, 불안 등 우리가 느끼는 감정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 극복하기가 쉬워진다. 자신의 감정을 부정하면 좌절과 불행으로 이어진다.

2)행복은 즐거움과 의미가 만나는 곳에 있다: 직장과 가정에서 삶의 의미를 주면서 즐거움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하라. 그것이 여의치 않다면 ‘행복 촉진제’를 만들어 실천에 옮겨보라.

3)행복은 사회적 지위나 통장 잔고가 아닌 마음먹기에 달려 있음을 잊지 말라: 행복은 우리가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실패를 재앙으로 여길 수도 있지만 배움의 기회로 생각할 수도 있다.

4)단순하게 살라: 시간은 점점 줄어드는 데 일은 점점 더 많이 하려고 욕심을 부리느라 눈코 뜰새 없이 바쁘게 살고 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일을 하다 보면 행복을 놓칠 수 있다.

5)몸과 마음이 하나라는 것을 기억하라: 몸으로 하는 것 또는 하지 않는 것은 마음에도 영향을 준다.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충분히 자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면 몸도 마음도 건강해진다.

6)기회가 있을 때마다 감사를 표현하라: 종종 우리의 삶을 당연한 것으로 여긴다. 사람에서 음식까지, 자연에서 미소까지, 우리 인생의 좋은 것들을 음미하고 감사하는 법을 배우자.

(탈 벤-샤하르 저, 『해피어』, 위즈덤하우스, 2007, p.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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