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가의 습관: 사업 시스템을 만드는 법

시스템 이라고 하니 많은 분들이 일을 하지도 않고도 가만히 앉아서 돈을 버는 방법을 말하는 것 아니냐고 한다.

아니다. 사업가는 24시간을 쉴 수가 없다. 사업 시스템을 만든다는 것은 내가 투입한 시간 만큼 돈을 버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 스스로가 24시간 굴러가게 하는데 내 시간을 쓰는 사업가를 말한다. 당연히 시스템은 복제가 가능하다.

​ㅡ 간단히 정리해보자.

  1. 창업을 선언하는 순간 그동안 알고 있던 비즈니스에 대한 모든 생각은 달라져야 한다.
  2. 취업된 상태의 직장인과 사업을 시작하는 창업가는 서로 다른 땅을 딛고 서있기 때문이다.
  3. 그래서 내가 서있는 땅, 바뀐 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창업가는 결코 성공할 수가 없다.
  4. 바뀐 판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저 직장인으로서의 성공 공식은 창업가 세계에서는 패배의 공식이 될 뿐이다.
  5. 이 시행착오를 얼마나 빨리하고, 자신의 과오를 얼마나 흔쾌히 인정하느냐에 따라 사업의 결과는 달라진다.
  6. 바뀐 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창업가가 맨 먼저 해야 할 일은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7. 직장인으로 있을 때에는 자신의 시간을 팔아서 시스템의 한 영역을 맡아 성실히 수행했다.
  8. 하지만 사업가는 전체 시스템을 만들고 이걸 24시간 관리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9. 당연히 사업 초기에는 이 전부를 혼자서 해야 한다. 그래서 사업가는 늘 바쁘다. 이때는 일과 삶의 분리가 아니라 일과 삶이 하나가 된다.
  10. 시스템이 어느 정도 정착이 되고 나면 그때부터는 좀더 전문 능력을 가진 직원들에게 시스템의 한 부분을 빌려주고, 전체 시스템의 퍼포먼스가 향상될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
  11. 사업가는 이제 시스템의 맨 꼭대기 위해서 사업과 직원을 관리하는 일을 한다.
  12. 이것이 사업을 하는 시스템이다. 맨 먼저 바뀐 판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고, 24시간 반복적으로 돌아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13. 이 같은 얘기를 쉽게 풀어줄 저자는 이상훈 작은마케팅클리닉의 대표다.
  14. 사업의 기획부터 스타트, 그리고 작게 시작해서 크게 만드는 법. 사업 초기 무엇에 집중해야 하고 무엇을 내버려두어도 되는지 등.
  15. 이상훈 대표님은 10년 가까운 시간 동안 바뀐 판에 대한 이해 그리고 사업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을 창업자들에게 컨설팅했다.
  16. 컨설팅을 시작한 기간까지 포함한 그의 전체 경력은 도합 30년이다.
  17. 현재 창업가들, 창업을 준비하는 직장인들, 이 책을 통해 성공하는 사업을 준비해보자.(2021년 12월 출간 예정)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